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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휘태 [기고] '재난 징비록'
2025년 3월 25일 경북에서 한나절에 20명이 넘게 산불에 휩싸여 목숨을 잃었다. 3.22. 발생한 의성산불이 돌풍에 휘말려 안동, 청송, 영양, 영덕까지 100km나 날아간 전대미문의 사건이다. '도깨비불'처럼 하늘로 솟구치는 열기둥(불회오리, 화염토네이도)으로 날아가는 '비화(飛火)'와 나뭇잎이 불쏘시개로 타오르는 '수관화(樹冠火)' 현상 때문이다.이런 불똥은 2009년 호주 산불에서 35km까지 날아갔다는 보고도 있다. 전국 산림의 37%인 침엽수(소나무)는 활엽수보다 불타는 시간도 2.4배 이상으로 불똥도 더 많다. 바람이 초속 6m로 불면 확산 속도가 26배나 빨라진다. 3.28. 산불 피해는 4만5천㏊에 달해 역대 최고 2000년 동해안 2만4천ha 보다 2만ha 이상 넘어서고 있다.확산 속도도 시간당 8.2km/h로 2019년 고성산불 5.2km/h보다 훨씬 빠른 신기록으로 그 원인은 기후 변화와 가뭄(건조), 강풍 등 자연환경 악화에 따른 것이다. 그런 만큼 이제는 산불관리를 전문화해야 한다. 구태의연한 공무원, 진화대, 헬기만 동원할 것이 아니라, 21C형 전문기관ㆍ조직, 기술, 장비, 예산 등을 하루빨리 갖추어야 한다.그리고 산불관리 수리시설을 단계별로 추진해야 한다. 우선 적으로 숲에 인접한 문화재, 사찰, 주택, 기관 등 주요시설에 자연 수압으로 고가탱크식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한다. 동력방식은 고장이나 지진ㆍ화재 시에 정지되므로 자연유하로 소화(분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에도 소실된 고운사와 문화재 같은 피해를 막아야 한다.수리시설은 첫째, 산 위에 산불용 저수지를 조성한다. 가능하면 산 정상과 중턱에 저수하여 자연유하로 진화하고 가뭄 해갈 용수로도 이용한다. 또한, 빗물을 집수하도록 설계하고 부족하면 가용한 하천에서 양수펌프로 송수한다. 출입 밸브(수문)와 자연유하 분수장치, 수위 조절(센서) 등 전 과정을 무인 자동화 system으로 작동되도록 한다.정글로 변한 산에 방화선(구역)을 구축(간벌)하고, 방화 커튼(화염 차단벽 수막) 분수장치를 자연유하(압력) 방식으로 설치하여 열 감지기로 무인 자동화한다. 숲의 나무도 산불방지에 효과적인 수종으로 개량하고, 바닥에 낙엽도 제거한다. 연간 180억 톤의 녹색 댐인 빗물이 고여서 스며들도록 경사면은 계단식으로, 평면은 파형으로 조성한다.청천벽력 같은 초대형 산불로 올해도 춘래불사춘이 되어버렸지만, 다가오는 여름에는 또 극한적인 태풍, 폭우, 홍수, 가뭄으로 산불 못지않은 재난이 닥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금부터 풍수해방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수질 문제도 안동댐의 중금속과 낙동강에 잠복한 독성녹조 마이크로시스틴을 제거할 특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기온이 상승하면 낙동강 510km 전 구간에서 독성녹조가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지금부터 치밀하게 대처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안동댐 상류의 50여 개 폐광산을 완전하게 봉쇄 정비하고 석포제련소를 안전한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 낙동강 유역에 질소, 인 등의 퇴비나 비점오염원 제거를 해도 한계가 있으므로, 강물이 흐르도록 병행해야 한다.더 이상 양수장 핑계로, 더 이상 퇴비 문제로, 더 이상 진영 논리로 4대강 보에 패착 하지 말아야 한다. 성철스님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라고 하신 말씀은, 상호 보완적으로 자연의 섭리에 따르라는 뜻임을 명심해야 한다. 산 위에 만리장성을 쌓듯 산과 들에 농업용 저수지를 쌓고, 보는 개방하여 강물이 흐르면서 자정작용을 해야 한다.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지혜를 발휘하여 만휴정은 방염포로 화마를 막아냈다. 숲속의 문화재나 주택도 방염포나 높은 곳에 물탱크와 분수장치로 막을 수 있다. 가뭄, 홍수, 수질오염 문제도 하늘에서 빗물이 내리면, 산과 들에서 저류시켜 강으로 흘려보내는 자연의 순리에 따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재난 징비록의 지혜를 잊지 말자!김휘태(전 안동시 풍천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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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인 칼럼] 포천시, 신뢰 잃은 정책, 피해는 시민의 몫이다
정책이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예산이 부족할 수도 있고, 행정력이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치명적인 실패는 시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포천시가 내놓은 민생안정대책이 지금 그 길을 걷고 있다. 경제 회복을 돕겠다며 발표한 정책이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고, 법적 절차까지 무시한 채 강행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포천시의회 연제창 의원은 최근 "대시민 사기극"이라는 강한 표현을 써가며 집행부를 비판했다. 그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포천시가 발표한 민생안정대책이 실효성이 부족하고, 행정 절차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상품권 지원 정책이 계속 바뀌면서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고, 일부 정책은 법적 근거 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을 조목조목 짚었다.일관성 없는 정책, 시민은 헷갈릴 수밖에포천시는 경기 부양을 위해 지역상품권 인센티브 지급을 확대한다고 발표했지만, 불과 한 달 사이에 지급 기준이 여러 차례 바뀌면서 시민들은 정책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예를 들어, 종이상품권 구입 시 캐시백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문제는 시민들에게 정책이 왜곡된 형태로 전달될 가능성을 높였다.이런 식의 일관성 없는 정책 운영은 시민들에게 혼란만 가중할 뿐이다. 지역상품권은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를 위한 경제 지원책이어야 하는데, 지급 기준이 계속 바뀌면 시민들은 상품권을 믿고 사용할 수 없고, 소상공인들도 정책의 혜택을 체감하기 어려워진다. 정책의 목표가 무엇인지조차 불분명해지는 것이다.법적 근거 없이 강행된 예산 편성, 행정 절차 무너졌다더 큰 문제는 이번 민생안정대책이 법적 절차조차 제대로 지키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다. 연 의원은 지역상품권 인센티브 상향과 캐시백 지급 등의 중대한 변화를 추진하면서도, 사전에 관련 협의회를 개최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는 행정 절차상 명백한 문제다.특히, 조례 개정 없이 추가경정예산안에 지역상품권 예산이 포함된 점은 더욱 심각한 사안이다. 조례 개정이 필요한 정책이라면 당연히 의회와 협의를 거쳐야 하지만, 시 집행부는 이를 생략한 채 예산을 편성했다. 연 의원이 "집행부가 의회에 불법을 강요하는 것이냐, 아니면 그저 거수기가 되라는 뜻이냐"고 반발한 것도 이 때문이다.의회는 시민들의 대표기관이다. 예산 집행의 적법성을 심사하고, 행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집행부가 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예산을 편성한다면, 의회의 존재 이유는 사라지게 된다. 이는 단순한 정치적 갈등이 아니라 지방자치의 근본적인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포천시가 시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급하게 발표한 정책이 시민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다면, 그 정책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특히, 경제 관련 정책은 예측 가능성이 중요하다. 정책이 수시로 바뀌고, 법적 근거 없이 추진된다면 시민들은 행정을 믿고 따라갈 수 없다.이제라도 포천시는 이번 논란을 단순한 비판으로 넘길 것이 아니라, 정책 추진 과정에서 무엇이 문제였는지 점검하고, 행정 절차를 바로잡아야 한다.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민생안정대책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일관성 있고, 투명한 정책을 원한다. 정책의 실패는 결국 시민들에게 피해로 돌아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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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년<기고>HEMP의 중추도시 안동시는 축복 받았다
헴프(Hemp, 대마)의 효용적 가치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국 최대의 헴프 주산지인 안동시(시장 권기창)는 지난 2020년 7월「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아 헴프 산업화를 위한 실증 마무리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사업으로 현재 법적 규제와 사회적 통념상 사용할 수 없는 헴프를 활용하여 CBD(cannabidiol, 비환각 성분) 소재 기반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과 전‧후방산업 육성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국내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산업용 헴프 실증사업은 안전성을 담보하면서 헴프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예산은 387억원(국비 229억원, 지방비 124억원, 민자 34억원)으로 금년 11월 30일에 종료되는데 현재 35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세부사업으로는 ①산업용 헴프 재배, ②원료의약품 제조와 수출, ③산업용 헴프 관리 실증의 3개 사업으로 구성하여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8월 4일 한국 헴프 산업화의 표준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우수특구로 선정되어 추가 예산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받기도 했다.산업용 헴프 특구사업을 통해 생산된 CBD라는 원료의약품은 희귀난치성질환인 뇌전증 등 17개의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WHO(세계보건기구)가 밝혔다. 이러한 의학적 효과를 인정하여 WHO는 헴프(CBD)를 마약류에서 제외할 것을 UN 산하 마약위원회에 권고했고, UN 마약위원회는 이를 받아들여 2020년 12월 2일에 헴프를 마약류에서 제외했다.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70여개 국가가 의료용 헴프 사용을 허용하면서 헴프 국제시장이 빠른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헴프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성분과 약리적 효능 때문일 것이다. 미국, 캐나다,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헴프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헴프(CBD) 관련 시장은 2018년 1조원에서 2028년 15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미국은 2018년 12월 20일「농업법(Farm Bill)」을 개정하여 헴프 건조 기준 THC(환각성분) 농도가 0.3% 이하를 산업용 헴프로 정의하고 헴프를 농산물로 법제화하여 식품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캐나다의 경우는 미수정 암꽃과 잎에 THC 0.3% 이하를 함유한 것을 산업용 헴프라고 정의하여 CBD 양에는 제한 없이 사용하고 있다.규제자유특구는 규제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신기술과 혁신역량을 키우고, 지역 주도로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정하는 아주 좋은 제도 중 하나다.그러나 특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사업 종료를 앞 두고 울상이다. 왜냐하면 특구 지정 당시 큰 기대를 갖고 참여했으나, 까다로운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의약품 제조 관리제도) 시설‧인증의 어려움과 해외 수출길이 막혀있기 때문이다.이에 헴프 특구사업의 실효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 한다.첫째, 헴프특구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자생력을 키워서 헴프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판로 등 해소 방안을 중앙정부와 국회가 마련해야 한다.둘째, 대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전환과 한국 대마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정의에서 대마초라는 용어는 대마식물(hemp plant)로 변경해야 한다.셋째, 국민 건강권 확보와 희귀난치성질환자의 치료 선택권 보장을 위하여 대마의 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마의 규제 중심보다는 약리 활성 중심으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THC가 전혀 없거나 THC 성분 비율이 0.3% 이하는 산업용 헴프로 별도로 정의하고, CBD 성분은 마약류 범위에서 삭제해야 한다.넷째, 헴프 식품산업과 반려동물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대마의 줄기, 뿌리, 새싹대마, 화분 등은 식품공전에 등재하여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다섯째, (가칭)‘대마산업육성지원에 관한 특별법’ 등을 제정하여 대마에 관한 의학적, 과학적, 문화적, 산업적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심도 있는 조사 연구와 대마에서 추출된 CBD는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 첨가물, 동물용 치료제 등으로 산업화시켜 국제 대마산업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대마의 의학적 중요성과 헴프 생물산업에 대한 관심과 수용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경북 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사업의 실효성 확보와 국제 헴프 산업화에 동반 성장하기 위해서는 규제보다는 활용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대마가 미래 고부가가치 바이오 소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K-헴프 산업화는 지방정부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이제는 22대 국회와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헴프 바이오산업을 활성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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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년<기고> “헴프와 마리화나” 법적 정의 명확하게 하자
대마는 재생 가능한 생물자원으로 잎, 줄기, 뿌리, 꽃, 씨앗 등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유용한 친환경 특용작물이다. 대마의 부위별 용도는. 농업, 섬유, 식품, 화장품, 의약품, 동물용 영양제, 건축자재, 대체 에너지 등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대마의 효용적 가치는 무궁무진하다.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60여개 국가가 의료용 대마사용을 허용하면서 대마 국제시장이 빠른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대마가 지니고 있는 고유의 성분과 약리적 효능 때문일 것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대마”를 대마초와 그 수지(樹脂), 이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모든 제품 등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대마초의 종자ㆍ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의 줄기와 그 제품은 대마에서 제외하고 있다. 대마초 수지 성분은 칸나비노이드 물질 중 하나로 이미 현행법에서 엄격히 통제관리 하고 있어 사용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미국의 경우 마리화나 용어 정의는 명확하다. 마리화나는 성장 여부에 관계없이 Cannabis sativa L. 식물의 모든 부분을 의미하고 있다. 그 종자, 해당 식물에서 추출한 수지, 그리고 그러한 식물, 그 종자 또는 수지의 모든 화합물, 제품, 염, 파생물, 혼합물 또는 제제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용어에는 해당 식물(칸나비스, 대마초)의 성숙한 줄기, 해당 줄기에서 생성된 섬유, 해당 식물의 종자로 만든 오일 또는 케이크, 이러한 성숙한 줄기(그로부터 추출한 수지는 제외), 섬유, 오일, 케이크로 만든 기타 화합물, 제조물, 염, 파생물, 혼합물 또는 조제품, 또는 발아할 수 없는 칸나비스(대마초)의 살균된 종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그런데 최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한정애의원 대표발의, 의안번호 20884호, 2023. 3. 27.)을 보면 “대마초의 수지(樹脂)를 대마초의 종자(種子)ㆍ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 줄기의 수지를 포함 한다”고 발의 했다. 제안이유를 보면 “대마초의 수지”(안 제2조제4호)를 대마초의 부위와 관계없이 “대마”에 해당함을 명확히 규정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 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대마의 법적 정의를 미국이나 캐나다처럼 헴프와 마리화나로 명확하게 구분한 다음 선행여부를 판단해야 할 사항이다. 이런 상태에서 성숙한 줄기를 추출한 수지를 마약으로 규정하게 된다면 무고한 대마재배 농민을 비롯한 전국 대마관련 기업인들은 마약사범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어떠한 의도에서 발의를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여·야간 정치적 대립으로 선량한 국민이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될 것이다.그동안 한국은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대마 성분의 THC 기준(대마 씨앗 5mg/kg이하, 대마씨유 10mg/kg이하)을 마련하였고(2015.02.03), 의료용 대마 성분 의약품을 수입・사용할 수 있도록 법률을 개정하여 사용하고 있다(2019.03.12). 그리고 안동시(시장 권기창)가 전국 최초로 ‘경북산업용헴프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었고(2020.07.06.), 2020년 10월 16일에는 CBD 기준(대마씨앗 10mg/kg이하, 대마씨유 20mg/kg이하)을 마련했으며, 대마성분 의약품 중 뇌전증 치료제인 Epidiolex를 건강보험 급여화가 됐다(2021.04.01). 최근에는 농촌진흥청이 CBD 함량(9.69%)이 높고 THC 함량(0.19%)이 아주 낮은 신품종 2종을 개발, 특허출원하여(2022.03) K-대마산업의 블루오션을 예고하고 있다.2023년 4월 6일현재 대마성분 중 Cannabinoid를 공개된 학술정보 ‘Pubmed’ 검색창에서 무려 33,858건이나 됐고, 특허청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는 52,122건의 특허출원과 등록이 돼 있었다. 그리고 Hemp는 ‘Pubmed’에서 32,431건이었고, 특허출원과 등록은 76,891건이나 됐다. 대마에 관한 학술적 관심과 활용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급상승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런 법률안이 예고되어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대마를 마약류에서 제외할 것을 UN 산하 마약위원회에 권고하여 2020년 12월 2일에 대마를 마약류에서 제외한 상태다. 미국은 2018년 12월 20일「농업법(Farm Bill)」을 개정하여 대마초 건조 기준 THC 농도가 0.3% 이하를 산업용 대마로 정의하고 대마를 농산물로 법제화하여 식품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는 미수정 암꽃과 잎에 THC 0.3% 이하를 함유한 것을 산업용 대마라고 정의하여 CBD 양에는 제한 없이 사용하고 있다. EU(유럽연합)의 경우는 2020년 11월 유럽사법재판소는 EU회원국에서 합법적으로 생산된 CBD는 마약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일본의 경우는 대마의 성숙한 줄기와 종자에서 추출된 CBD 오일은 대마로 간주하지 않고, CBD 오일이나 THC가 없는 CBD제품의 수입을 허가하고 있다. 중국은 대마의 성숙된 종자를 식품 및 의약용 천연원료로 등재하는 등 오랜기간 전통의약품과 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태국이 의료용 대마사용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상태이다.이에 K-대마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지난날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안동·예천)이 대표발의(2021년 1월 18일)한 바 있다. 발의 내용을 보면 THC 성분 0.3% 미만인 것은 마약류에서 제외하고, 환각성분이 배제된 대마는 의료용·산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헴프와 마리화나의 법적 정의를 명확하게 하자는「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일부 개정(안)이었다.현재 대마의 효용적 가치는 세계적으로 주목받아 급상승하고 있다. 대마 전초를 마약류로 분류하는 것은 더 이상 현실에 맞지 않다. 국제 대마 산업화에 동반성장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규제보다는 활용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대마가 미래 고부가가치 바이오 소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K-대마 산업화는 지방정부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이제는 국회가 중앙정부와 함께 전향적인 자세로 대마산업을 활성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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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증후군,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예방하기
술과 달콤한 디저트를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던 4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살이 급격하게 쪄서 받아본 건강검진에서 대사증후군을 진단받았다.대사증후군이란 허리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중 3가지 이상이 정상범위를 넘어선 상태를 말한다.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한 개의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 대사 장애 증후군이다. ▷ 허리둘레 : 여성 85cm 이상, 남성 90cm 이상 ▷ 혈압 : 130/85mmHg 이상 ▷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 공복혈당 : 100mg/dL 이상 ▷ HDL 콜레스테롤 : 여성 50mg/dL 미만, 남성 40mg/dL 미만대사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인슐린 저항성이다. 인슐린 저항성은 우리 몸의 혈당 농도를 조절하는 인슐린을 세포가 제대로 받아드리지 못해 발생한다.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이 매우 심해지면 당뇨병으로 이어지거나, 체내에 염증과 수분이 증가하여 고혈압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뱃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유도하여 복부비만을 촉진하고, 중성지방의 혈중농도를 높여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난다.그러나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계속 방치하게 되면 당뇨병, 고혈압, 만성콩팥병,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높이고 각종 암 발생 및 사망률과도 관계가 있어 조기 발견 및 예방, 치료가 중요하다.대사증후군은 생활습관병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 및 극복을 할 수 있다. 우선 일주일에 최소 3회, 하루 30분 이상씩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또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탄수화물 식품과 설탕과 같은 단순당 섭취를 지양하고,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과 견과류 섭취를 일주일 2회 이상 섭취하며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 및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술은 지방간 및 복부비만을 심화시키고, 중성징방의 농도를 증가시킨다. 금주가 가장 좋지만 부득이한 경우 절주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더불어 담배에 들어있는 유해성분들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벽에 상처를 내 만성염증질환을 유발한다. 금연을 통해 대사증후군을 관리하여야 한다. 그리고 건강검진에는 대사증후군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항목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전문 의료진으로부터 대사증후군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검진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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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시, 통계로 본 격세지감 안동 60년, 위기가 곧 기회
민선8기 안동시가 시승격 60주년을 원년으로 위기를 기회로, 기회를 현실로 이끌어 미래 100년의 기틀을 마련할 방침이다. 숱한 격동의 세월을 관통한 안동시의 지난 발자취를 되돌아본다. 통계를 통해 살펴본 안동은 상전벽해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1963년 안동읍이 시로 승격하면서 안동시와 안동군은 행정구역이 분리되었다가 1995년 시군통합으로 주민들의 생활권과 행정권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개발·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 당시 시군 세대의 높은 참여율로 87.2%가 통합에 찬성하여 안동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옥동과 강남동 택지개발로 도시공간이 확장되고, 강변은 수변공원조성과 함께 왕복 6차선 도로가 시원하게 뚫렸다. 경북도청이 이전하고 KTX와 고속도로 준공으로 이동권의 제약이 없어졌다. 각종 산업단지가 생기며 굵직한 대기업도 둥지를 틀었다. ▶ 눈에 띄게 발전한 안동, 500배 이상 늘어난 안동시 역량승격 직전인 1962년 말 안동군의 예산은 4,672만 원 남짓했으나, 지금은 1조 8,900억 원으로 물가 상승(당시 쌀 80㎏ 한가마가 3천원)을 감안해도 5~600배 껑충 뛴 셈이다. 또한, 60년 전 버스 19대와 택시 8대, 화물차 71대 등 98대에 불과하던 자동차와 시군 통틀어 1대뿐인 오토바이는 현재 자동차 87,606대, 이륜차 9,705대로 늘었다.도시의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구감소의 문제는 더 큰 발전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전체 인구 급격한 감소, 가구수는 늘어1963년 1월1일 승격 당시 242,043명에 이르던 인구는 베이비 붐 영향으로 1974년 270,188명으로 정점을 찍고부터 급격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수도권, 공업도시 등으로 인구이동이 크게 증가한 탓이다. 최근에는 출산율 감소까지 심화하며 2022년 말 기준 인구는 154,610명을 기록했다. 이는 승격당시보다 무려 87,433명이 줄어든 수치이다. 도청신도시 2단계 사업으로 풍천면에 주거 단지가 들어서면 상당수의 인구 유입이 기대되고 있다.줄어든 인구에 비해 가구 수는 크게 늘어났다. 승격당시 40,195가구로 가구당 인원은 6.02명에 이르렀다. 현재는 77,759가구로 인구에 비해 가구 수는 폭발적으로 늘었으나, 가구당 인원은 1.99명으로 1/3 가량 줄었다.▶ 저출산, 고령화 추세 지속, 연령대별 인구분포에서도 저출산, 고령화의 추세가 확연히 드러난다. 승격 당시 9세 이하 인구는 79,978명으로 전체 인구의 33%를 차지하고 60세 이상 인구는 14,620명으로 6%에 불과했다.그러나 지금은 9세 이하 인구가 9,186명으로 전체 인구의 5.9%에 그치는 반면, 60세 이상은 56,027명으로 36%를 차지해 승격 당시와 상황이 역전됐다.출생과 사망에서도 당시 출생아수 10,372명, 사망자 2,531명으로 순증가만 7,841명에 이르는 데에 비해 2022년말 기준으로 출생 676명과 사망 1,984명으로 자연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초등학교, 학생 수 대폭 줄어이 같은 저출산 기조는 학교 현장으로도 이어졌다. 당시 초등학교 수는 본교 56곳과 분교 13개 등 69곳에서 초등교육을 실시했고, 학급수도 673학급에 초등학생 수는 41,163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 수는 33곳으로 줄고, 학생수도 7,969명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댐 건설로 농경지 줄고, 산업구조 변화로 대지는 늘어2개의 댐 건설로 방대한 토지(안동댐 56.8k㎡, 임하댐 28.7k㎡)가 수몰되고 3만여 명의 이주민이 발생했다. 또한, 안동시 면적의 15.2%가 넘는 231.192k㎡가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주민의 생활권과 재산권이 침해되고 변변한 산업단지, 관광시설의 개발도 가로막히게 됐다.산업구조가 변화하며 토지이용 현황에도 많은 변화를 보였다. 전(田)은 16,516㏊에서 12,478㏊로 4,038㏊가 줄었고, 10,745㏊에 이르던 답(畓)도 8,878㏊로 줄었다. 임야 또한 110,277㏊에서 106,055.9㏊로 줄었으나 대지는 1,383㏊에서 2,312㏊로 늘었다. 줄어든 경지면적과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당시 93,284명에 이르던 농업종사자는 최근 29,160명으로 줄었다.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지방소멸과 도심공동화를 극복하고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역점사업인 안동-예천 행정통합, 안동-대구 광역상수도망 구축, 수자원과 폐철도활용 관광 인프라 구축 등 역점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임하댐의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물 산업 육성으로 댐의 경제적 가치를 되찾아 시민들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북도청 이전을 마중물로 안동·예천이 힘을 모아 경북의 신성장거점도시는 물론, 인구 30만의 자족도시로 도약할 토대가 마련됐다”라며 “시 승격 60주년을 원년으로 미래 100년 안동 발전의 대전환점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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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시, 2023년 레저스포츠 관광 도시 기반 마련
안동시가 시민 누구나 여가를 즐기고 관광자원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레저스포츠 기반 구축에 나선다. 정하동 시민운동장 주변에 반다비체육관, 용상동 옛 비행장 부지에는 다목적체육관 등을 새로 마련하고, 폐선부지에 마라톤 코스를, 산불 현장에는 패러글라이딩장, 남후면 하아그린파크에는 야구장 신축을 준비하고 있다. 옥동 옥수교 인근 파크골프장은 조성을 완료했다. 시민들의 생활체육 수요를 충족하고, 전국대회 유치 등 레저스포츠 관광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민선8기 공약사항인 “폐철도노선 마라톤코스 개발사업”과 “맨발로 산책길 조성사업”, “남후면 일대 패러글라이딩장 조성사업”, 은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추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국·도비 공모사업 응모 등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남후면 하아그린파크 내에 조성할 “행복 HOME RUN 힐링파크 야구장 조성사업”은 국비 19억 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50억 원의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이다. 하아그린파크 내 숙박시설과 연계하여 전국적인 야구전지훈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다. 2019년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사업”은 올해 공사를 완공할 계획이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체육관으로 총사업비 110억 원을 투입해 지상2층 건물에 헬스장, 재활체력단련실, 론볼장 등을 설치한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다. 2021년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안동다목적체육관 신축사업”도 작년 부지확보를 완료하고 올해 2023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125억 원을 투입해 지상2층 건물에 체육관, 유아체력장, GX룸, 무대, 교육장을 설치한다. 시민들의 체력단련 및 여가활용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야외에는 어린이 놀이터도 마련한다. 또한, 작년 국비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옥동 안동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올 상반기에 준공한다. 읍면 단위에도 파크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풍산 계평리 내에 잔디마당을 조성했고 임하면 금소생태공원과 풍산읍 하리리 내에도 조성 중이다. 최근 노령 스포츠 인구가 급증하는 만큼, 시민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수상레저 활성화를 위하여 시내 낙동강에 위치한 접안시설 2개소에 보조폰툰을 설치했다. 또한, 옥야동에 위치한 익스트림파크에 야간조명 및 사무실을 설치하여 작년 11월에는 대한롤러협회에서 주관하는 스케이드보드 국가대표 선발전을 개최하며 스포츠관광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체육시설 개보수에도 적극 노력하여 시민운동장과 용상족구장 개보수, 어가골 제4축구장 야간조명설치, 궁도장 내부시설 보수, 댐파크골프장 휴게실 설치, 안동체육관 노후수배전반 교체, 롤러경기장 휀스보수, 롤러경기장 야간조명 개보수 등을 추진 완료하였거나 추진하고 있다.한편, 시는 지난해 국비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하여 “어가골 제2․3축구장 개보수공사”, “안동체육관 장애인 승강기 설치공사”, “안동 카누조정훈련센터 카누보관소 설치” 사업이 선정되어 총사업비 27억8,000만 원 중 국비 4억600만 원, 도비 5억4,000만 원을 확보하였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복리 증진을 위해 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개선하여 시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라며, 또한,“체육시설 확충을 통해 전국적인 대회와 행사를 유치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문화체험형 스포츠 레저, 관광,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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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권기창 안동시장, 시 승격 60주년 기념
공자는 60세를 이순(耳順)이라고 하며 세상 이야기를 들으면 그 뜻을 알게 된다고 하였다. 그것은 세상이 지니는 가치의 존귀함을 알고, 지향할 바를 바르게 판단하고, 행할 나이에 이르렀다는 것과 같다.안동시는 1963년 1월 1일 안동읍에서 안동시로 승격하여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세상 이치를 알고 한 갑자 돌아 토끼해를 맞으며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 이즈음 지나온 시간에 대한 반성과 현재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결단이 필요하다. 안동시는 60년의 시간이 지나며 많은 변화가 있었다. 예산을 살펴보면 1962년 4,672만 원 남짓이었으나, 2023년 1조 8,900억 원으로 2조 원 시대가 눈앞이다. 물가 상승을 생각하더라도 500~600배 껑충 뛴 셈이다. 그러나 25만 명에 육박하던 인구는 고령화와 청년인구 유출 등으로 2023년 현재, 15만 명 선마저 무너질 위기에 처해 지역소멸이 걱정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급격한 인구감소의 원초적 이유는 안동댐과 임하댐의 건설과 무관치 않다.1960년대 박정희 대통령은 공업 입국을 국가 경제의 근간으로 삼았다. 제조업이 성장하고 공업도시가 생겨나면서 공업용수의 수요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5년 6개월의 건설 기간을 거쳐 1976년 안동댐이 준공됐다. 당시 연간 9억여 톤의 물을 포항, 울산, 마산, 진해 등에 공급하였으나, 용수 부족이 예상되자 또다시 9년의 공사를 거쳐 1993년 임하댐을 준공했다.안동은 댐 건설로 방대한 토지(안동댐 56.8k㎡, 임하댐 28.7k㎡)가 수몰되고 3만여 명의 이주민이 고향을 잃는 아픔을 겪었다. 또한, 안동시 면적의 15.2%가 넘는 231.192k㎡가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주민의 생활권과 재산권이 침해되었다.안동은 하류 지역민에게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미명 아래 국가산업단지 하나 없고, 관광시설 또한 제한적이어서 점점 도시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댐 주변 지역은 안개 등으로 농작물 피해는 물론이고, 댐을 지척에 두고도 농업용수 부족에 시달렸다. 주민은 호흡기 질환 등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가 하면, 수돗물 요금은 하류지역보다 비싸게 지불하고 있다. 이렇듯 두 개의 댐은 ‘물의 도시 안동’, ‘호반의 도시 안동’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는 간 곳 없고 애물단지로 인식된다.그러나 위기 속에서도 기회 요소는 있다. 안동댐·임하댐이 건설되고, 옥동과 강남동 택지개발로 도시공간이 확장되고, 강변은 수변공원 조성과 함께 왕복 6차선 도로가 시원하게 뚫렸다. 또한 경북도청이 안동으로 이전하고 KTX와 고속도로 준공으로 이동권의 제약이 없어졌다. 바이오 산업단지 등이 조성되며 대기업도 둥지를 틀었다.애물단지로 인식되던 안동댐·임하댐을 우리 지역 고유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보물단지로 바꾸어 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할 때이다. 낙동강 상류에 사는 우리는 물을 공공재로 인식해야 한다. 낙동강 광역상수원 공급망을 구축하여 하류 지역민에게 깨끗하고 안정적인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덕적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며, 하류 지역민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 지불로 진정한 낙동강 상하류의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십 년간의 낙동강 물 분쟁은 종식되며, 광역상수도사업이 국책사업으로 단계별로 추진되도록 정부, 경상북도, 낙동강 하류 지역의 공감에 기반을 둔 긴밀한 공조가 절실하다. 2016년 경북도청 이전으로 고려시대 안동대도호부, 조선시대 안동관찰부 이후 안동이 지방행정 역사의 무대 중심으로 재부상하는 획기적인 전기가 됐다. 안동은 경북의 수도로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되며 경북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날 토대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기존 구미-포항의 한 일 자형 발전 축을 벗어나 경북을 견인할 북부권의 신 성장축의 터전이 마련됐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도청 소재지로 이전되어야 했을 유관기관이 분산 배치되고, 도청신도시는 주민의 행정권과 생활권의 이원화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어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분리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경상북도 도청 이전 시부터 수면 아래서 논의되었던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이 작년부터 수면 위로 떠올랐다. 안동-신도시-예천은 연담도시로서 상생발전을 추구해야 할 공동운명체이다. 도청 이전의 원래 목적인 균형, 발전 새로움이 조화되는 경북의 신성장거점도시 달성은 물론이고, 인구 30만의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미래상을 그려볼 수 있다. 지역소멸 위기가 가중되는 현시점에 신도시가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분리된다면 안동·예천이 명맥을 잃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는 것을 인식하며, 경북도청을 유치한 안동-예천 주민의 단결력이 빛을 발할 때이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 줄 알았다.”라는 말이 있다. 지속 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혼자보다 함께라는 힘이 필요하다. 또한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안동시는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현안과 난제를 과감한 도전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새로운 안동을 위해 이순(耳順)의 의미를 가슴에 품고 도전과 변화로 미래를 그린다. 세상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역사 앞에 부끄러움 없도록 세상의 뜻을 바로 세우는 2023년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