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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6-10 18: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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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참사 세월호 사고로 대한민국은 슬픔에 빠져 있다. 1993년 사망자 292명을 낸 서해훼리호 침몰 사건 후 21년 만의 참변이며 192명이 희생된 2003년 대구 지하철 사고가 생각나는 대형 참사다. 1970년에도 수학여행 열차 사고가 있었고 2000년과 2007년에는 버스 추돌과 추락에 의한 참사가 있었다. 작년 7월에는 꽃다운 고교생 5명이 익사하는 사고가 있었고 불과 두 달 전에는 대학생 오리엔테이션 행사 중 건물이 붕괴돼 대학생 9명이 희생되기도 했다.

이러한 사고들이 혹자는 정부의 재난대응체계와 안전관리 미비를 지적하고 혹자는 행사를 기획했던 주체라 하고, 혹자는 배를 이끄는 선장의 역량과 도덕성 부족이라 한다. 바로 무사안일주의와 안전불감증이라는 더 큰 원인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GDP 전망은 2만6000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중진국, 개도국을 넘어 이제 거의 선진국 문턱까지 도달해 있고 분야에 따라 우리가 세계 최고라고 자랑하는 것이 적지 않다. 전자제품분야만 하더라도 첨단기술의 집약체라 불리는 휴대폰의 전 세계 점유율이 40%에 육박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이미 20-50클럽에 가입했고 월드컵, 올림픽, 세계육상선수권대회, G20 등도 개최한 국가다. 동방의 작은 등불에서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선 국가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 1위'라는 번지르르한 포장을 걷어내고 나면 그 안의 본질은 아직도 멀었다는 것을 이번 세월호 사고가 여실히 보여줬다.

불법행정 및 행위, 안전수칙 불이행, 불법영업, 안전훈련 미실시 그리고 시설관계자의 경제적 부담에 따른 행정규제 완화 등등 항상 우리는 위험요인을 안고 생활하고 있다. 대형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사후약방문 식으로 책임소재를 따지고 안전 불감증 운운하며 야단법석을 부리며 안전의 중요성을 입에 침이 마르도록 강조하지만 그때뿐, 다시 사고는 되풀이됐다.

‘하인리히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이 법칙은 1건의 대형사고가 있기 전에는 29건의 작은 사고가 있고 300건의 사고를 당할 뻔한 위험징후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우연으로 치부할 수 있는 300건의 위험을 무시하다가는 큰 사고를 만날 수 있다.

안전 선진국인 영국의 일례를 보면 시설물은 1년에 한번 이상 안전훈련이 의무사항 이지만 시설주나 세입자들 스스로가 안전의 주체임을 인식하고 월 1회 이상 화재대피훈련을 한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소방당국이 관여하지 않고 민간이 주도한다는 사실이다. 모든 훈련은 실제처럼 진행되며 비상벨 오작동도 실제로 간주한다. 그렇게 해야만 최대한 빨리 대피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업무를 잠시 중단하지만, 이를 비용으로 보기보단 더 큰 재난을 막는 투자로 간주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떠할까?

대형참사가 있은 직 후에는 안전교육 전화가 쇄도한다. 하지만 그뿐이다. 안전교육을 했다는 결과만 필요할 뿐 진정으로 안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지 의문이 들 정도다.

‘설마 나에게 사고가 일어나겠어?’, ‘그런 사고는 다 남의 일일 거야’라고 생각을 한다. 대형참사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요인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다.

안전의 주체가 정부가 아닌 바로 나자신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도둑 맞은 소를 생각하면서 외양간을 튼튼하게 고쳐야 할 때다. 이와 같은 후진국형 대형 참사가 근절될 때 비로소 안전한 대한민국,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것이다.

눈을 감고 스스로를 생각해보자.

나의 주변에 우연이라 치부했던 위험징후들이 얼마나 있었나? 설마 나도 안전불감증이라는 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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